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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중요하다…‘찐’ 인플루언서 찾는 K패션

김세연 기자I 2024.10.24 16:09:44

자기만의 가치 만들고 영향력 뻗치는 ‘진정한 인플루언서’ 중요성
패션 산업도 인플루언서도 ‘본인만의 컨텐츠’ 필요해
디지털 우선 전략과 오프라인의 소비 경험 합쳐져야 좋은 시너지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인플루언서라고 본인을 소개한다고요? 26만명의 팔로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데일리M이 주최하는 ‘K-브랜딩 콘퍼런스’가 24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열렸다. 유튜브 ‘와디의 신발장’을 운영하는 고영대 무신사 스포츠본부장이 패션 인플루언서로서 브랜딩 전략을 말하고 있다. (사진=이코노미스트 신인섭 기자)
고영대 무신사 스포츠본부장은 24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K-브랜딩 콘퍼런스’에서 패션 인플루언서로서 스스로를 브랜딩하며 무신사와 협업한 경험을 공유했다.

고 본부장은 강연에서 “팔로워, 좋아요 등 산술적으로 나타나는 부분보다 본인만이 가지는 정체성이 중요하다”며 “팝업스토어를 열어도 단순히 팔로워를 많이 가진 사람보다는 해당 분야의 핵심 인물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을 섭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체성과 관심 분야를 명확히 하지 않는다면 진정으로 본인 혹은 브랜드를 믿고 영향받는 집단이 생기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고 본부장은 약 26만 팔로워를 지닌 유튜브 채널 ‘와디의 신발장’을 9년째 운영하고 있다. 그는 신발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신발 소개 유튜버’라는 본인만의 브랜드를 형성해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협업했다. 그는 “지금까지 신발 리뷰, 스토어 리뷰, 인터뷰 포함해 9년 동안 영상을 2500개 정도 올렸다”며 “한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지가 중요한데 신발에 특화됐다는 게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강연자로 참여한 스트랫캐주얼 브랜드 ‘에즈아이원’의 최지희 대표도 브랜드의 콘텐츠를 우선 확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취향을 만들고 새로운 문화를 유도하는 힙합 콘텐츠가 다양한 산업에서 자본적 가치를 만들고 있”며 댄서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힙’(새롭고 개성이 강한)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힙한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비보이 ‘진조크루’와 협업했다.

최 대표는 또 경험적인 소비를 제공하고 소비자 데이터를 모으는 것도 브랜딩에 효과적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진조크루와의 협업이 필요했다는 얘기다.

그는 “올라운즈라는 사람들이 우리 독자적 플랫폼에서 댄서와 소통하고 온·오프라인 스트리밍으로 쉽게 춤을 관람하게 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직접 브랜드를 경험하는 기회다. 여기서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해 실물상품을 거래하는 비즈니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브랜딩 컨퍼런스가 24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살롱에서 열렸다. 최지희 에즈아이원 대표가 제품 브랜드전략에 대한 강의하고 있다. (사진=이코노미스트 신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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