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탑승 로봇 안전성 평가는 ‘KS B 7317’ 표준 기준에 따라 로봇이 건물 내에서 엘리베이터에 안전하게 탑승·이동이 가능한지 기술적으로 검증하는 제도다. 장애물 감지 및 보호정지 기능을 비롯해 △전도 및 추락 방지 △높이·단차 극복 △배터리 안전성 △엘리베이터 제어 안전성 등 실제 상용 환경과 유사한 사양한 항목을 평가한다.
|
청소로봇 클리버는 이번 안전성 평가 통과를 통해 클리버는 엘리베이터와 연동해 복수 층간의 청소업무를 완전 무인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지난해 인증을 받은 배송로봇 플래시봇은 출입통제 게이트와 자동문을 자동 통과할 수 있는 ‘브이디 오토패스 솔루션’도 함께 적용해 로봇이 층간 이동 뿐만 아니라 건물 내 다양한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브이디컴퍼니는 이번 안전성 평가 통과가 단순한 기술 인증을 넘어, 로봇이 건물이라는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는 ‘공간 연결의 기술력’을 갖췄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이번 안전성 평가는 브이디컴퍼니가 기술 중심의 퍼스트무버로서 로봇 도입 이후의 현실적 운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실전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단순 이동을 넘어 다양한 공간과 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로봇 기술로 고객의 일상과 비즈니스 모두를 변화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 4000평 펜션 단돈 16억에 내놓은 사연[only 이데일리]](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2/PS25121701171t.500x.0.jpg)


![침묵보다 못해… 박나래, 사과·해명無 영상에 업계도 '당황'[스타in 포커스]](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701207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