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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행장은 16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수출입은행 국정감사 업무 보고에서 “대우조선은 2015~2017년 수주 부진과 낮은 선가에 따라 2019년 적자 전환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2016년 2조9910억원 적자에서 작년 7391억원, 올해 상반기 5618억원 흑자로 돌아선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실적이 내년에 다시 악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신흥국 경제 불안, 선가 회복 지연, 시황 불확실성 등 리스크가 상존한다”면서 “(대우조선의) 원가 구조를 개선하고 매출액을 적정 매출 규모인 연간 7조~8조원으로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은 행장은 현재 법원 주도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성동조선해양의 경우 “매수자 부담을 덜기 위해 야드 분리 매각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성동조선은 앞서 지난 8월 매각 주관사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해 매각 공고를 했지만, 인수의향서(LOI) 제출 기한인 이달 초까지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그는 수출입은행이 출자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81개사를 두고는 “‘출자회사 관리위원회’의 관리 범위를 전체 출자 회사로 확대할 것”이라며 “KAI만 대상이던 ‘중점 관리’도 교보생명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KAI는 수출입은행이 최대 주주로서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 사업 수주 실패에 따른 타격을 최소화할 관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은 행장은 “연구·개발(R&D) 센터 설립 등 수주·기술 역량을 높이는 쪽으로 KAI 조직을 개편할 것”이라며 “이사 후보 자격 요건을 강화해 경영진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출입은행은 KAI의 차세대 무인기, 민수 기체 구조물, 정찰 위성 등 신사업 분야 투자도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