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서는 대단지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분양 물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단지 내부의 조경이나 커뮤니티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상징성이 높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단지 규모가 클수록 집값 상승률도 높았다. 올해 7월 전국 아파트 3.3㎡당 평균 매매가는 3년 전 보다 △1000~1499가구 55.22% △1500가구 이상 54.51%로 가장 높게 올랐다. 이어 △700~999가구 53.75% △500~699가구 52.78% △300~499가구 46.64% △300가구 미만 43.21% 순이었다.
청약 시장에서도 대단지 인기는 높다. 올해 3월 경기 안양시에 분양한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은 1순위 평균 15.8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지난달 인천 남동구에 분양한 `한화포레나 인천구월`은 1순위 평균 8.5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러한 인기는 대단지 공급이 희소한 지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올해 6월 충북 청주시에 분양한 `청주SK뷰자이`는 1순위 평균 20.22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5월 경북 포항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1, 2블록`은 1순위 평균 15.42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단지가 조성되면 입주민을 비롯한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학군이나 상권 등 다양한 인프라가 조성돼 지역의 가치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며 “1000가구 이상 대단지가 공급될 수 있는 부지가 한정적인 만큼 희소가치도 기대할 수 있어 이달 분양하는 대단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