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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가통계국은 올해 3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년 동기대비 4.9%로 잠정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로써 중국의 1~3분기 누적 GDP도 72조2786억위안(약 1경2339조원)으로 전년대비 0.7% 증가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미국이 코로나19 경제충격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원지인 중국은 성공적인 방역을 앞세워 빠르게 경제력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다.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 코로나19라는 악재를 만나 지난 1분기 전년대비 -6.8%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중국이 분기별 성장률을 1992년 이후 발표한 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건 처음이었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을 시작한 이래 연간기준 한 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한 적 없다.
하지만 2분기에는 3.2%를 기록하면 반등에 성공했다. 철저한 코로나19 통제와 신속한 공장 재가동, 대규모 부양책에 힘입은 내수 경제 성장이 큰 힘이 됐다. 소비는 지난해 중국 GDP에서 57.8%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역할이 커졌다. 이날 발표된 지난달 중국의 소매판매 증가율은 3.3%를 기록, 시장 전망치(1.6%)를 크게 웃돌며 뚜렷한 회복세를 과시했다.
지난 5월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에서 8조5000억위안(약 1500조원) 규모 슈퍼 경기부양책을 발표하는 등 내수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 시장의 빠른 회복은 우리 기업들에도 기회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을 만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연구원과 대한상공회의소 베이징사무소, 중국한국상회가 진행한 3분기 경기실사지수(BSI)는 매출 기준 95로 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4분기에는 영업환경(110)이 집계 이래 처음으로 100을 상회할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전망이 더 밝다.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은 4분기 상장률이 6%대를 기록해 정상 궤도에 오를 것”이라며 “중국 경제구조는 디지털과 전자상거래, 비메모리 등 신산업쪽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 변화가 없으면 도태될 수 있는 만큼 정부도 중국 신사업과 관련한 우리 산업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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