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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BMW코리아가 판매자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며 “문제된 차량의 판매를 중지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김 회장은 “문제가 된 차량에 대해 판매 중지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번 화재 관련 리콜 대상 BMW 차량은 디젤차 42개 차종으로 총 10만6317대에 달한다. 현재 리콜 대상 중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아 운행정지 명령을 받은 차량은 3288대다.
강 의원이 “행정부도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판매 일시 정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란 지적에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도 “제도 개선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회장은 현재 진행 중인 민관합동조사 등에서 BMW가 고의적으로 결합 사실을 은폐했다는 결과가 나올 때 “법적·사회적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김 회장은 “독일 본사에서도 화재 요인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하지 못하면 지연 보고나 고의 은폐로 오해받기 때문에 철저히 해명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본사 책임자가 기술적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리콜에 속도를 내기 위해 공식 서비스센터 외에 별도의 리콜 협력업체를 선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리콜 부품 수급이 되더라도 61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10만6000대의 부품교체를 올해 안까지 완료하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으므로 별도의 리콜협력업체를 선정해서 단시간 내에 조속히 리콜을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에 김 회장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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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송지원단장인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원칙적으로 배기매니폴드(배기 다기관)로부터 최대 500∼600도의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면 평상시엔 바이패스 밸브가 닫혀야 하는데, 리콜 대상 차량에서는 주행 중에도 열리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날 소송지원단이 공개한 차량 실험 결과에 따르면 동일 모델 중에서도 리콜 대상 차량인 2011년 8월 이후 생산차량은 주행 중 바이패스 밸브가 25% 이상 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여러 전문가와 논의한 결과, 여기에서 나온 뜨거운 배기온도가 EGR과 쿨러 등에 손상을 주고 화재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