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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선포식에는 자원순환사회연대와 녹식소비자연대, 기후솔루션, 지구를 지키는 배움터, 서울환경지킴이 든 환경단체와 사회적 기업 다숲 등 관련 단체 대표가 참가해 현수막 사용 자제 권고에 동참했다.
국내에선 연간 약 1000만장 이상의 현수막이 내걸렸다가 버려지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중 대부분이 소각되는 걸 고려하면 석유화학 소재로 만든 연 1000만장 규모의 현수막이 만들어져 잠깐 활용됐다가 소각·매립 방식으로 사라지는 것이다. 환경단체는 이 과정에서 연 4만톤(t)의 온실가스(탄소)가 나오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신고 의무가 없어 집계로 잡히지 않는 집회나 정당이나 건물 내 설치 현수막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크리란 게 김 위원장의 판단이다.
김 위원장은 “온실가스 연 4만t은 자동차 1만6000대가 배출하는 양”이라며 “현수막 자체가 석유화학 제품인데다 유성 매직을 사용해 재활용도 어려운 만큼 탄소 감축을 위해선 무분별한 사용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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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정당 현수막의 절반 이상을 상대 측을 원색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이어서 성인이 보기에 불편하고 학생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탄소를 감축하려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노력에도 역행한다”며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치열한 현수막 홍보 경쟁이 예상되는데 이 같은 활동이 정당의 지지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도 여야를 떠나 이 같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그러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실제 현수막 난립을 막을 수 있을진 미지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달 1일 각 정당이 각 읍·면·동에 걸 수 있는 현수막 개수를 2개 이하로 제한하고 설치 장소와 관련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의 옥외광고물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9일 열린 국회 법사위에선 여야 쟁점 법안에 밀려 이 법안 통과가 미뤄졌다.
탄녹위는 이 같은 활동을 통해 폐기물 부문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탄녹위는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C)을 통해 2018년 1710만t이던 폐기물 부문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910만t(46.8%) 줄일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정당이 앞으로 더 선진적인 현수막 사용 문화와 선거 문화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근 전자적 방식이나 온라인을 통한 홍보도 활성화하는 만큼 국회·정당과 함께 새로운 홍보수단 도입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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