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는 그동안 이전 조직인 해외문화홍보원을 통해 외신 동향을 분석하고 국제사회의 이해와 동향을 파악했다면 올해부터는 문체부 내 신설된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중심으로 조사 내용과 범위를 대폭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체부는 이달 초 정부 부처와 관계 기관의 수요를 취합해 조사 대상과 범위를 확정하고, 10월까지 실태점검 후 결과를 각 수요 기관에 공유한다. 한국 관련 정보의 해외 유통 현황 분석 결과는 향후 국가 홍보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용호성 문체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은 “해외에 유통되고 있는 한국 관련 정보를 점검하는 것은 높아지고 있는 한국에 대한 해외 관심에 부응하기 위한 첫 단추”라며 “한국을 해외에 바로 알리는 정부 활동의 시의성과 현장성을 강화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