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김선욱(34)이 ‘탈(脫) 베토벤·브람스’를 선언했다. 그는 오는 15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선보이는 피아노 리사이틀에서 자신의 대표 레퍼토리인 베토벤·브람스 대신 슈베르트·리스트·알베니즈 등으로 프로그램을 꾸려 색다른 무대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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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를 잘 치고 싶어서 베토벤과 브람스의 곡을 자주 연주했는데, 사실 이들의 곡이 심신을 편하게 만드는 곡은 아니에요(웃음). 연주자인 저도 숨이 막히고, 관객도 이들이 작곡가로 도달한 경지까지 가는 것이 쉽지 않죠. 올해 들어 더 자유롭고 편안하고 싶어서 그동안 연주를 많이 안 한 곡을 많이 연주하고 있어요.”
김선욱이 이번 공연에선 연주할 곡은 슈베르트 ‘네 개의 즉흥곡’,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B단조’, 알베니즈 ‘이베리아’ 모음곡 2권이다. 슈베르트와 리스트는 자신의 유년시절을 대표하는 곡이다. 김선욱은 “‘네 개의 즉흥곡’은 여섯 살 때 ‘음악이란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구나’를 알게 해준 곡이자 부모님께 악보를 사달라고 졸랐던 첫 번째 곡이고, ‘피아노 소나타 B단조’는 10대 때 콩쿠르에서 자신 있게 연주했던 곡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베리아’ 모음곡 연주는 이번이 처음이다. 스페인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알베니즈가 슈베르트, 리스트의 음악적 명맥을 이어받았다는 점에서 선곡에 포함했다. 김선욱은 “알베니즈는 몇 년 전 스페인 여행을 하다 악보를 사서 쳐봤는데 너무 어려워 (악보를 다시) 넣어뒀던 곡”이라며 “얼마 전 다시 한 번 쳐보고 싶어 악보를 꺼내 보니 관객도 좀 더 대중적으로 따라올 수 있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선곡 이유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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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욱의 이번 피아노 리사이틀은 오는 18일 서울 마포아트센터, 19일 경기 광주 남한산성아트홀로 이어진다. 오는 7월에는 부산시향 정기연주회의 지휘자로 나선다. 스페인·폴란드·영국 등에서도 지휘자로 무대에 오를 계획이다.
“너무 어릴 때부터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저를 중견 연주자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렇게 안 봐주셨으면 좋겠어요(웃음). 베토벤과 브람스를 주로 연주했던 때가 음악가로서의 유년시절이었다면, 이제는 음악을 제가 생각하는 해석이나 방향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저의 음악가로서의 시작은 바로 지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