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240여개 기업지원 기관 중에서 신청을 받아 자동차운송, 기계로봇, 전기전자, 바이오 의료, 소재, 조선해양 등 6개 업종별로 선발한 이들은 영상 촬영, 제작, 편집, 저작권 등에 대한 ‘모바일영상 커뮤니케이터 전문 교육’을 받고 2022년12월31일까지 2년여간 이튜브의 모바일자키 홍보단으로 활동한다.
산업기술연구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의 연구원들로 구성한 이튜버스는 일반적인 모바일크리에이터들과 달리 전문적인 시각으로 각각의 기관의 역할과 보유한 연구장비 활용법 등을 영상리포트에 담아 보여줄 예정이다.
‘이튜브‘는 한 번의 검색을 통해 산업기술지원 연구장비를 찾고 장비 보유기관과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카 셰어링과 같은 개념이다. 산업기술 분야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활용해 왔다. 이튜브는 월 평균 2만3000여명이 사이트를 찾고 있으며 누적방문자만 208만여명을 웃돌고 있다.
산업기술진흥원은 주로 연구소와 학계의 이용률이 높았던 이튜브를 더욱 많은 기업이 편하게 이용해 기술개발, 시험, 인증, 시제품 제작 등 비용을 절감하고 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장비활용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석영철 KIAT 원장은 “참신한 감각으로 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연구장비 맛집을 찾아서 스토리가 있는 영상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2년여간 각 기관의 우수성과 보유 장비, 활용법 등을 널리 알려 친기업형 이튜브로 거듭나는 데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