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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사장은 ‘비스포크 홈’의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7일 글로벌 미디어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한 ‘비스포크 홈 2022’ 행사에서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다양한 비스포크 라인업으로 집 안의 모든 장소를 나만의 맞춤형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공간의 확장’ △집 안의 가전제품을 연결해 AI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를 통한 ‘경험의 확장’△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이 변해도 제품을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제품 경험을 가능케 하는 ‘시간의 확장’이라는 개념을 강조했다.
비스포크 홈은 2019년 6월 삼성전자의 첫 번째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가전인 ‘비스포크 냉장고’ 출시 이후 비스포크 콘셉트를 주방에 이어 거실, 세탁실 등 집 안 전체로 확장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2020년 하반기 유럽, 중국 등에 비스포크 냉장고를 출시한 이후 지속적으로 출시 국가와 제품을 확대했고, 현재는 글로벌 50여개 국가에 냉장고ㆍ식기세척기ㆍ에어드레서ㆍ청소기ㆍ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1월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돼 호평받은 ‘비스포크 세탁기·건조기’를 하반기 미국와 유럽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전면부 패널에 굴곡을 없애고 평평하게 디자인을 구현했다. 설치 공간에 따라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 혹은 직렬로 설치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AI 기반으로 최적의 세탁과 건조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도 적용됐다.
하반기에는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를 출시한다. 이 패키지는 AI 기술과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더욱 쉽고 전문적인 조리가 가능한 ‘비스포크 빌트인 오븐’을 비롯해 식기세척기ㆍ인덕션ㆍ컴팩트 오븐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4분기 미국 시장에 도입한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는 현지 소비자들의 호응으로 올 1월부터 4월까지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배 이상 성장했다. 특히 냉장고의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프렌치 도어 타입으로 비스포크 냉장고를 출시한 이후 매출이 두 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고급 주방 가전 라인인 ‘비스포크 인피니트’도 연내 유럽에 출시할 계획이다. 냉장고ㆍ오븐ㆍ식기세척기ㆍ후드 등으로 구성된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은 기존의 비스포크 가치는 유지하면서도 럭스 메탈 등 고급스러운 소재 등을 사용해 초 프리미엄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