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인 찾기가 임박한 이스타항공이 채권단 협상을 앞두고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2000억원에 육박하는 회생·상거래 채권단이 ‘일부만 받겠다’는 탕감안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어서다. 자칫 추가 협상에 적잖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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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주인 등장으로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내리란 기대감도 잠시, 본격 협상은 시작도 안 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이스타항공 회생·상거래 채권 규모는 외국계 항공 리스사와 정유사, 카드사, 여행사 등을 포함해 1800억원 수준이다. 매각 금액인 1100억원에서 우선 변제 대상인 공익채권(근로자 임금·퇴직금) 700억원을 제하면 큰 괴리를 보인다.
특히 외국계 항공기 리스사들과의 협상이 난제가 될 전망이다. 본격적인 사업 재개를 위해 항공기 리스사와의 관계 회복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리스사들이 전액 변제를 요구할 경우 항공기 리스사와 협상을 따로 진행할 수 있다는 관측마저 나온다.
문제는 항공기 리스사와 개별 협상을 진행할 경우 또 다른 채권자들인 정유사와 카드사, 여행사들의 불만을 살 수 있다. 채권단 협상에 신중을 기하다 보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추가 협상이나 임직원 재고용, 추가 투자 등의 문제를 보면 업무 재개까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