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상환 재원을 중심으로 보수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만큼, 분모효과를 감안하면 전체적인 대체투자 규모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가 향후 5년간 대체투자 비중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운용 자산이 100조원에 이르는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지난해 6월 말 기준 대체투자 자산 규모는 30조원 수준이다. 지난해부터는 대체투자 비중을 30%대 중반까지 끌어올릴 예정이었으나, 감독 주무부처의 방향에 따라 대체투자 비중을 22.5%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투자 심사 문턱이 좁고 높아진 점을 감안할때 실제 집행이 이뤄지는 규모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의 경영 혁신 방안 이행·점검 실무기구인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이행추진협의회’에서는 투자운용과 심사를 강화하는 안을 내놨다. 강화된 심의기준에 따르면 신규 투자는 운용 부서 외에 리스크관리부문에서 별도의 심사를 진행한다. 대체투자심사위원회가 심의하던 기존 700억원 초과 투자도 300억원 초과로 대상을 확대한다. 관련 위원회도 외부 전문가위원과 신용공제 대표 소속 외 내부위원이 과반이 되도록 해 통제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