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GM한국사업장 노조는 지난 9일 중노위에 노동쟁의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노동쟁의 신청을 받은 중노위는 현재 열흘 정도 시간이 걸리는 조정 기간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는 차주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중노위가 노사 교섭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조정중단을 결정하면 노조는 파업 요건을 갖추게 된다.
회사가 이날 처음으로 제시한 인상안은 기본급 5만원 인상, 성과급 500만원, 제조생산 격려금 100만원 등으로 노조의 요구와는 금액적으로 큰 차이가 있는 상황이다. 현재 노조는 내부적으로 회사의 제시안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는 23일과 24일 양일 간에 걸쳐 쟁의행의 찬반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노사는 전기차 생산 여부를 두고서도 상당한 이견을 보이고 있다. 노조 측은 올해 임금 인상과 함께 전기차 생산, e-파워트레인 및 배터리 조립생산을 발전전망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전기차 일감 확보가 필수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측은 전기차 양산 계획을 확정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앞서 GM한국사업장은 창원공장 9000억원, 부평공장에 2000억원 등 1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여기에 또다시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전기차 생산시설 구축에 나설 경우 재차 자금수혈의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GM한국사업장이 8년 만에 적자를 끊고 흑자로 돌아선 데다 최근 수출도 잘 되고 있어 노조가 사측에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는 압박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본다“며 ”특히 GM의 본사인 미국 GM에서도 파업 초읽기에 들어가서 동조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