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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거의 60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인도산 아이폰을 수출했으며, 이는 1년 전 보다 수출액 기준으로 3분의 1가량이 증가한 수치라고 전했다. 블룸버그가 공개한 인도산 아이폰 수출액은 소매 가격이 아닌, 공장 출고 가격 기준이다.
애플이 현지 보조금, 숙련된 인력, 기술적 역량 향상을 활용해 인도 내 제조 네트워크를 빠르게 확장한 결과다. 인도는 미국과의 긴장 고조로 인해 위험성이 커진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애플의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애플의 공급업체인 대만의 폭스콘, 페가트론, 인도의 타타전자는 인도 남부에서 아이폰을 조립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인도 첸나이 인근에 있는 폭스콘 현지 공장은 인도 내 최대 공급업체로 전체 아이폰 수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타타전자는 카르나타카주 공장에서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약 17억 달러 상당의 아이폰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타타전자는 지난해 위스트론으로부터 사업을 인수해 애플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조립하는 최초의 인도업체가 됐다.
아이폰은 인도 스마트폰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2024 회계연도 첫 5개월 동안 28억8000만 달러(약 4조원)로 대미 수출 1위 제품이 됐다. 애플이 인도에서 생산을 확대하기 5년전 대미 스마트폰 수출액은 520만 달러(약 72억원)에 불과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다. 애플의 점유율은 7% 미만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성장 가능성을 보고 인도 시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정부 보조금 덕분에 애플은 올해 인도에서 고가의 아이폰16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고급 카메라와 티타늄 바디 탑재)을 조립할 수 있게 됐고, 벵갈루루와 푸네에 신규 매장 오픈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에는 팀 쿡 CEO가 뭄바이와 뉴델리에 첫 애플 스토어를 열며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아누라그 라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인도에서의 연간 매출은 중산층의 구매력 향상과 할부 결제 이용 확대에 크게 힘입어 2030년까지 330억 달러(약 45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