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3일 고객 대상 콘퍼런스를 열고 물류 플랫폼 ‘카카오 i 라스(LaaS)’를 공식 출시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물류의 디지털화는 농업 분야에 비해서도 많이 낙후돼 있다”며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은 크게 인식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전환은 아주 미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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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물류 플랫폼을 통해 기존 물류 방식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로 투자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등 세 가지를 꼽았다. 백 대표는 “물류센터와 물류망을 직접 구축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며, 물류 아웃소싱 3PL의 경우 고정 계약 시스템을 요구받는 등 유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현재 많이 활용되는 물류 IT 인프라와 프로세스도 많이 낙후돼 있어 디지털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했다.
이날 소개된 카카오 i LaaS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화주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 등 물류 관리를 돕는 플랫폼이다. 여행객과 숙박업체를 매칭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를 떠올리면 된다.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이다.
화주는 쉽고 편리하게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어 물류비 절감이 가능하다.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회원사 입장에선 비워뒀던 물류센터 공간(유휴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 유치 비용까지 줄이게 된다. 백 대표는 “물류센터의 공유는 물론 물류 서비스와 운송 자원까지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LaaS 프론트 러너’라는 부르는 파트너들과 함께 더 나은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백 대표는 “다양한 물류 참여자를 연결한 이 네트워크를 계속 확장해 나갈 것이며, 현대 물류에서 요구되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해결하고자 한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AI, 클라우드, 검색·매칭 서비스, 최적화 알고리즘 등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