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 전부터 제기됐던 부실 진행 우려가 현실화 하자 등록금 환불 요구 등 학생들의 불만도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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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한국대학교수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17개 주요 대학`의 온라인 강의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직 개강을 하지 않은 1곳을 제외한 16개 대학 중 8곳이 서버다운이나 접속불안 등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고려대, 국민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6개 대학은 서버가 다운됐으며 건국대는 접속불안과 재생오류 등이 발생했다. 1주일 전 사전녹화된 동영상으로 먼저 개강한 성균관대도 16일부터 실시간 온라인 화상강의를 접속지연을 비롯해 영상 끊김 현상이 반복되는 오류가 하루 종일 계속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교협은 “구글이나 유튜브 등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 대학 자체 서버로 진행하는 경우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한 번도 대학은 온라인 강의를 전면 도입한 경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요청으로 전산시스템 개선없이 무리하게 강의를 추진하면서 대란이 발생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1학기 전체 확대 대학도…학생은 불만 폭발
이런 가운데 일부 대학들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자 2020학년도 1학기를 전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성균관대와 세종대는 이러한 안을 포함해 향후 강의 진행 방안을 검토 중이며 다른 주요 대학들도 연장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3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온라인 수업을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연장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 첫날부터 불편함을 겪은 학생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서울 한 대학에 재학 중인 채모(25)씨는 “강의 콘텐츠가 부실한 데다 수강 자체까지 어려우면 개강은 왜 하는 것이냐”며 “등록금 환불 요구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학교 개강 연기에 따른 등록금 인하 건의’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으며 현재 약 8만6000여명이 동의했다. 하지만 법적으로 대학이 등록금 환불할 근거는 없는 상태다.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대학생 등록금은 총장들이 정하는 사항이고 반환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다”면서 “다만 대출 받은 대학생들에 대해 금리인하나 상환 유예 등 부분적인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학은 교육부가 시스템 보완 등 직접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원한교협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교육부는 대학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대학들에게 시스템 보완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한다”며 “보다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온라인 강의 운영을 위해 동시 접속 운영이 가능한 네이버, 다음 등 주요포털과 EBS와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실무경험이 풍부한 대학관계자들과 ‘한시적 TF 성격 준비단’을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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