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우린 정말 한계입니다.”
3년 전 미국 실리콘밸리에 둥지를 튼 스타트업 브릴리언트홈테크놀로지의 애론 에미 최고경영자(CEO)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을 피해를 입었다면서 이같이 토로했다. 브릴리언트홈테크놀로지는 올해 9월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249달러에 출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전자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예고, 제품 가격을 299달러까지 올리기로 했다. 2100만달러 투자 유치로 올릴 수 있는 한계 가격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애쉬빌의 전기자전거 업체 M2S바이크스도 상황은 비슷하다. 5명의 직원을 둔 이 회사는 자사가 디자인한 자전거를 중국 진화시 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들여오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한 이후 자전거 가격을 대당 425달러 올리기로 했다. 이미 대당 3250달러에 달하는 가격인데 소비자 부담이 커져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 그렇다고 미국에서 완제품을 생산하기도 어렵다. 비슷한 모터를 찾을 수가 없어서다. 회사는 당초 딜러를 통한 판매 계획을 철회하고 대신 도매 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 중소기업과 신생기업들이 트럼프 행정부와 중국의 관세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7일(현지시간) 전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원자재 또는 부품 수입시 대기업들과는 달리 관세 인상에 따른 가격 부담에 대응할 충분한 여력이 없다. 아울러 가격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기도 어렵고, 대기업처럼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기도 쉽지 않다. 결국 회사가 마진을 줄여 부담을 떠안아야 하며 충격도 훨씬 크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트럼프 행정부는 이날 “오는 23일부터 160억달러(약 17조9360억원)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6일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 데 이은 2단계 조치다. 총 500억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미국의 고율관세가 부과되는 것이다. 앞서 미국은 지난 3월 수입 철강 및 알루미늄에 각각 25%, 10%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각 조치마다 중국도 같은 규모로 보복관세를 물려 맞서고 있다.
문제는 미중간 관세전쟁 규모가 커지면서 그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중국이 계속 보복으로 대응할 경우 2000억달러(약 223조8200억원) 규모의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경고한 상태다. 중국도 미국이 다시 공격할 경우에 대비해 600억달러(약 67조1400억원) 규모의 보복 리스트를 추가로 마련했다.
결과적으로 하이테크 조명 스위치부터 고기를 싸기 위한 종이를 제작·판매하는 모든 부문의 중소기업들이 사업전략, 공급업체, 생산기지 및 가격 등을 재고하거나 다시 책정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가 처음으로 무역전쟁 방아쇠를 당긴 철강·알루미늄 관세로 상당수 미국 기업들이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례로 오하이오주 그나덴휘텐의 금속구조물 제조업체 투스코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말 20명의 계약직 근로자를, 지난 6월엔 10명의 직원을 각각 해고했다. 나아가 신규 시스템 도입을 위한 100만달러 투자 계획도 연기했다.
중국으로 공장을 이전했다가 고충에 시달리는 기업들도 속속 나오기 시작했다. 식품포장재 생산업체 팍셰르는 작년 11월 플라스틱 시트 생산기지를 중국으로 이전했다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이후 미국으로 유턴하는 방안을 고심중이다. 미국의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면서 되레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서다.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에 지은 공장은 1년도 가동하지 못하게 됐다.
이외에도 아직 관세 인상이 적용되지 않은 품목들도 ‘사재기’ 경쟁 등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어 중소기업 및 신생기업들의 부담을 키우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