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컴퓨팅·비트코인…‘로또 주식’ 리스트 공개-마켓워치

정지나 기자I 2024.12.27 23:51:38
[이데일리 정지나 기자] 마켓워치는 27일(현지시간) 성공과 실패 가능성이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고투기적 성향의 ‘로또 주식’ 리스트를 공개했다.

마켓워치는 마이애미 대학교의 알록 쿠마르 등 연구자들이 발표한 논문을 인용, “시장의 모든 참여자들이 수동적 투자자라면 거래량 대비 시가총액 비율은 모든 주식에서 동일해야 한다”며 “가장 투기적인 주식을 찾으려면 거래 회전율이 가장 높은 주식을 확인하면 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뉴욕증권거래소 및 나스닥 상장 주식 중 시가총액이 최소 5억달러 이상인 주식을 대상으로 스크리닝을 진행한 결과 양자컴퓨터 테마 수혜주인 리게티컴퓨팅(RGTI), 디웨이브퀀텀(QBTS), 퀀텀컴퓨팅(QUBT), 인공지능(AI) 관련주 빅베어AI(BBAI), 리졸브 AI(RZLV), 반도체 기업 울프스피드(WOLF), 나비타스 세미컨덕터(NVT), 비트코인 관련주 클린스파크(CLSK), 마라홀딩스(MARA), 비트디지털(BTBT), 카난(CAN), 전기차 충전 인프라스트럭처 기업 플러그파워(PLUG), 차지포인트(CHPT) 등이 선정됐다. 온라인 부동산 업체 오픈도어 테크놀로지스(OPEN), 대마초 제약 및 제조업체 틸레이 브랜즈(TLRY), 영상 스트리밍 업체 아이치이(IQ), 드론제조사 레드캣홀딩스(RCAT), 에어택시 제조업체 아처에비에이션(ACHR) 등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마켓워치는 “이 리스트는 양자 컴퓨팅, AI, 비트코인 관련 기업들로 채워져 있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다”며 “대부분의 회사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아치이이와 마라홀딩스는 올해 처음으로 수익을 올렸다”고 전했다.

반면 주택 건설업체 NVR(NVR)과 여행 정보 업체 부킹홀딩스(BKNG)는 상대적으로 투기성이 낮은 주식으로 분류됐다. 마켓워치는 “이는 이들 주식의 가격이 4자리 수에 달해 단기 거래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