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현대차 전기차 보조금만 1조…무책임한 태도 안돼”
서보신 현대차 사장 “기술·제작상 책임 인정…리콜조치”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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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최근 잇단 화재 발생으로 논란을 빚은 현대차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EV)과 관련해 국회 감사장에서 화재 원인분석 조사와 후속 조치를 놓고 질타가 이어졌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최초로 코나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게 2018년 5월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국회 정무위에 증인으로 출석한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총 건수만 기억한다”며 구체적인 사고 발생 날짜를 언급하지 못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품질담당 사장 아니냐”며 “전체 국민 관심사”라고 호통을 치며 코나 전기차 화재사건을 일일이 나열했다. 현대차 코나 EV 화재사고는 2018년 5월 18일과 8월 6일 울산 현대차 1공장 생산라인에서 2건의 화재를 시작으로 2019년 5번, 2020년 5번 등 총 12건이 발생했다.
이어 박 의원은 “2018년 코나 전기차를 생산하던 중에 울산공장에서 두 번이나 화재가 났다”며 “따로 신고하지 않았는데 이게 ‘자기인증 적합조사’를 피하려는 이유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자기인증 적합조사란 자동차 제조업체가 스스로 안전하다고 인증한 게 적절했는지 정부가 점검하는 제도다. 이에 서 사장은 “그 당시 품질 담당이 아니었다”며 “(울산공장 화재 건은) 부동액이 샌 걸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이 8일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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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의원은 “그때 만약 은폐하지 않고 제작결함을 수정했으면 그 이후에 10건의 화재가 발생했겠나”라며 “증인으로 나와서 모른다고 얘기하면 어떻게 하냐”며 질타했다. 이후에도 박 의원은 코나 전기차 화재 건과 관련해 현대차가 내부조사를 진행했는지 집요하게 물었다. 그는 “다른 건은 조사하면서 왜 화재가 발생한 건은 조사하지 않았나”며 “내부 조사서가 있지 않나, 증인 선서했지 않나, 거짓말하면 형사처벌 당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어 박 의원은 “현대차 4개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만으로도 1조269억 이상이 나가고, 세제 혜택도 개별 소비세 300만원, 교육세 90만원, 취득세 140만원이나 된다”며 “안전한 차량을 만들어 달라고 얘기했는데 관심이 없는 것인가. 앞으로 잘하겠다고 해야지 왜 은폐하나. 오늘 집에 못 간다. 계속할 거다. 모른다고 얘기하면 안 된다”고 몰아붙였다.
특히 코나 전기차에 대한 제작결함을 시정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원은 “지난 6일 현대차가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서 사과문자를 발송하고 10월 안에 안내문 발송하겠다고 했다”며 “기술적 책임을 인정하나”라고 묻자 서 사장은 “(기술적 책임을) 인정한다”며 “완벽하지는 않지만, 솔루션 찾아서 리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현대차 코나 EV(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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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EV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에 돌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2시 차량 충전 완료 후 코나 전기차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 결과 제조 공정성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564대다.
박 의원은 “현대차의 가장 큰 문제가 뭐냐면 20대 국회서도 세타2엔진 제작결함과 관련해서 지적했는데 ‘아니다’, ‘모른다’로 얘기하다가 강제리콜 당한 것”이라며 “현대차 전기차에 보조금만으로 1조 이상씩 나가고, 역대 대통령마다 현대차 방문해서 늘 격려하고 응원했는데 더이상 무책임함을 보여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