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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은 워크아웃 개시가 확정됨에 따라 실사에 착수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한다. 실사는 4월 11일까지 진행하며 경영정상화 가능성을 가늠할 지표로 활용한다. 실사 결과에 따라 워크아웃을 진행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 태영그룹이 밝힌 태영건설의 보증채무는 약 10조원이다. 이 가운데 2조 5259억원을 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나머지 6조 9785억원은 위험도가 낮다고 했다. 하지만 무위험으로 분류한 보증채무 중 책임준공확약(3조 5570억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시행사의 채무를 연대 보증하는 구조인 탓에 언제든 태영건설이 이를 떠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분양률 75% 이상 사업장, 수분양자 중도금 보증, 사회간접자본(SOC)사업보다 위험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실사 과정에서 새롭게 우발채무가 발견돼 지원금액이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다. 실제 지난 2013년 쌍용건설 워크아웃 실사에서 지원금액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애초 예상된 4000억원 수준을 뛰어넘은 규모다. 이런 탓에 채권단의 워크아웃 개시 결정도 늦어진 바 있다.
태영건설의 PF 사업장은 60개다. 이중 개발 초기 단계인 브리지론은 18개, 나머지 42개는 본PF 단계다. 실사 단계에서 PF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부동산PF 대출 130조원(브릿지론 30조원·본PF 100조원) 중 절반가량을 부실로 분석했다. 이를 단순 대입하면 태영건설의 사업장 가운데 30개가 부실 위험에 있다는 것이다.
산업은행도 이를 의식한 듯 전날 주요 채권자 회의에서 대규모 추가 부실 발생 시 워크아웃을 중단할 수 있다고 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태영건설의 실사 과정에서 그동안 발견되지 않은 우발채무가 발견될 가능성이 크다”며 “관건은 규모다. 채권단이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을 벗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