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툰에서 몽글이는 5·18 민주화 운동을 검색한 후 “설마 이렇게까지 잔인했을 리가”,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은거야”, “우리 가족은 도대체 뭐지”라며 5·18의 실상을 접하고 큰 충격에 빠지는 모습이었다.
이후 몽글이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 할아버지는 학살자다. 수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고통받았다. 정말 죄송하다”며 사죄했다. 실제 전 씨는 지난 2023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이같은 발언을 한 바 있다.
해당 웹툰에선 전 씨가 전두환 일가의 ‘검은돈’ 의혹을 폭로하며 마약을 투약하게 된 과정을 전하기도 했다.
몽글이는 우울증 치료 과정 중 미국에서 마약을 접했고 이후 중독으로 이어졌다고 했다. 전 씨가 성당에서 “실은 제 할아버지가 광주에서 많은 사람을 죽인 것 같다. 그래서 귀신들이 저를 쫓는 것 같다”며 고해성사를 하는 모습도 그려졌다.
|
먼저 공개한 웹툰에선 외할아버지의 사망 이후 어머니가 유방암과 갑상선암,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병원 생활을 이어가는 모습, 아버지 전재용 씨의 재혼, 전 전 대통령의 자택을 ‘거대한 성’으로 묘사하고 그 안에서 음식을 먹지 못했다는 이유로 화장실에 감금되거나 장거리 이동 중 휴식을 요청했다가 폭행 당하는 등 상황에 놓였던 장면이 담겨 논란이 일었다.
해당 웹툰은 2023년 3월 인천공항에서 경찰서로 연행되는 몽글이의 모습으로 마무리됐다. 실제 전 씨는 지난 2023년 3월 귀국 직후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고, 그해 4월 전두환 일가 중 처음으로 광주를 찾아 5·18 피해자와 유가족 앞에서 사죄했다.
이후 그는 마약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으며 판결 이후 마약 예방 관련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