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립전파연구원, 전파부문 국제표준화 인재양성 나선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임유경 기자I 2025.06.19 17:00:00

정보통신기술협회·전파진흥협회와 협력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전파진흥협회와 전파부문 국제표준화 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부문(ITU-R) 등 국제표준화 기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문가 양성에 핵심 목표로 한다. 세 기관은 △표준화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실무 협의체 운영 △국제표준화 기구 의장단 확대 △전문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력을 통해 전파분야 국제표준화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 ‘기획-지원-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2028년까지 ‘제4차 전파진흥기본계획’의 ‘전파분야 표준화기구 의장단 35명 확대 추진(RF 35-Leaders)’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국립전파연구원 정창림 원장은 “우리나라는 ITU 부문에서 연구반 의장단 세계 2위, 기고서 세계 3위라는 괄목할 성과를 이루었으나, 지속가능한 표준화 선도를 위해서는 차세대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라 강조하며, “체계적인 인력양성 계획을 통해 의장단을 비롯한 ITU 표준 전문가들이 국제 표준화 무대에서 더욱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