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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0% 상호관세와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가 부과될 경우 실질 GDP가 0.2% 하락할 것이라는 미즈호리서치앤테크놀로지의 분석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다. 이는 자동차 등 주요 수출 품목의 대미 수출 감소를 반영한 수치다.
재무성 무역통계에 따르면, 2024년 일본의 전체 수출액은 107조엔 규모로 이 중 약 20%인 21조엔 이상이 미국으로 향했다. 항공기 부품은 76.5%, 건설기계는 50% 이상이 미국 수출로 구성돼 있어, 해당 업종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관세는 수입자인 미국 기업이 부담하지만, 이 부담이 일본 측에 보전 요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각 기업들은 이미 이 상황을 상정하고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항공기 부품을 생산하는 IHI는 미국 GE 및 프랫앤드휘트니(P&W)와 협업하고 있으며, 공급망 재검토와 가격 전가 여부를 두고 파트너사와 협의하고 있다. 건설기계 업체인 고마쓰는 북미 매출 비중이 30%에 달하며, 관세 부담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공작기계 업체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일본공작기계공업회에 따르면, 전체 수주 중 미국 비중은 약 20%에 달하며, DMG모리세이키 등은 관세를 추가요금 등의 형태로 고객에 전가할 계획이다.
경제계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니나미 다케시 일본경제동우회 대표간사는 “15%의 추가 관세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쓰쓰이 요시노부 게이단렌 회장은 “이번 조치가 일본 기업의 투자 전략과 수익성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국데이터뱅크는 관세 인상에 따른 기업 도산 증가도 우려했다. 2025년 도산 예상 건수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1만235건으로 추정되며, 관세가 25%까지 오르면 도산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상호관세와 별도로 자동차, 철강·알루미늄 등에 적용돼 왔던 관세 여파 역시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서 한동안 가격을 동결해왔지만, 토요타자동차 등은 결국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닛케이는 “현재 관세로 인한 비용 증가는 기업의 자체 노력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