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수익, 2018년 1.8조 정점 찍은후 코로나로 급감
2026년에야 회복 예상…"사업다각화 등 포트폴리오 재편 필요해"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불리는 공항 면세점의 급성장이 저무는 모양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도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데 힘을 쏟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인국공의 비항공 매출 중 면세점 수익은 절반이나 차지한다.
26일 이데일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대식 의원(국민의힘)으로부터 입수한 ‘2013년~2032년까지 면세점 임대수익 및 여객실적 현황과 전망’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면세점 수익은 지난 2018년, 1조 781억원을 찍은 후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며 급감했다. 인국공은 오는 2026년(1조 979억원)이 돼서야 지난 2018년 수익을 뛰어넘을 거로 전망했다.
|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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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성장률이다. 앞서 지난 2013년 인천공항의 면세점 수익은 6149억원으로 이후 불과 5년(2018년) 만에 75%나 급성장했다. 하지만 2026년부터 5년이 지난 2031년 면세점 수익(1조 2710억원)은 15%밖에 성장하지 않는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가장 큰 이유로 공항 밖 면세점 이용 활성화를 들었다. 여기에 인터넷(온라인) 면세점의 성장세도 남다르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인터넷 면세점은 코로나19 유행 이전에도 5년 평균 29.1%나 늘었다. ‘승객 1인당 인천공항 면세점 수익’도 크게 줄 것이라는 예상도 함께 나왔다. 인천공항의 승객 1인당 면세점 수익은 지난 2017년, 1만 6557원으로 최고치를 찍었다. 하지만 이후 최고치는 2026년, 1만 3724원으로 전망돼 2017년 대비 83%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2032년에는 1만 2116원으로 더 떨어질 전망이다.
인국공도 새로운 활로를 찾는 중이다. 가장 먼저 공항 면세점의 온라인 판매다. 앞서 지난해 관세법 개정으로 공항 면세점의 인터넷 판매가 가능해졌다. 인국공 역시 조만간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올해 상반기 기준 비항공수익(6563억원) 중 절반(4988억원·49.5%)에 해당하는 상업시설 수익 비중을 줄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외 공항 투자, 항공정비(MRO), 항공물류인프라 단지 조성 등이다.
다만 이 같은 사업이 당장 큰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게 숙제다. 인국공은 총 32개의 해외 공항 투자를 수주한 상황이다. 하지만 대부분 컨설팅 위주의 소규모 사업이다. 그나마 현재 제안서를 제출한 대형 사업으로는 폴란드 신공항 개발운영사업(50년 이상 기간, 9158억원 투자), 쿠웨이트공항 2터미널 위탁운용사업(10년 기간, 1조 8000억원), 필리핀 공항 투자개발사업(소규모) 등이 있지만 해당 사업 모두 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모습.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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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사업은 관련 법이 걸림돌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에 따르면 공사가 직접적으로 MRO 사업을 할 수가 없어 업체로부터 임대료를 받는 형식으로 운영 중이다. 항공물류인프라 단지는 글로벌 2위 수준으로 순항 중이지만 확장이 걸림돌이다. 인국공은 현재 포화상태인 항공물류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공항 인근 하늘도시 유보지에 제3항공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토지 소유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가격 협상이 원만하게 되지 않아 표류 중이다. 대안으로 인천공항 5단계 건설 시 공유수면을 매립해 물류단지를 확보를 추진 중이다.
강대식 의원은 “인국공은 사업 다각화 등 포트폴리오를 재편이 필요하다”며 “조직을 정비하고 새 청사진도 발표하는 등 확실한 성장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