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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양가 심사제도는 분양가상한제(분상제)와 더불어 민간의 주택공급까지 억누르는 역효과를 낳았다. 분양가를 제대로 책정받지 못한 민간사업장들이 분양을 줄줄이 미루고 있어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실제 민간분양 물량은 약 28만 가구로 애초 계획했던 물량(약 40만 가구)보다 30%가량 줄었다. 올해도 41만 가구의 분양 물량이 계획돼 있지만 분양가 규제 등으로 수도권에서만 이미 상반기 계획했던 물량 중 12곳이 분양을 미뤘다.
인수위에서는 당장 고분양가 심사가 ‘깜깜이’로 이뤄지고 있는 것을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평가항목을 투명하게 공개해 정비사업장들이 분양가를 예측하고 사업성을 따져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업계에서도 인수위에 “분양가 심사의 투명성을 제고해 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관련 협회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공급이 지연된 것은 고분양가 심사제도와 분상제 영향이 크다”며 “고분양가 심사제도라도 투명하게 운영한다면 사업성 예측 및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으로 주택공급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독점 구조인 분양보증 업무를 경쟁체제로 유도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