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국민의힘 )은 “이 발언은 시작도 전에 국감을 방해하려는 것이다”며 “국토부에서 다뤄야 할 수많은 민생 현안 있음에도 오로지 정쟁으로 이끄는 양평고속도로만 가지고 문제 삼는 것은 문제다”고 맞받아쳤다.
야당 의원들은 양평고속도로 의혹 중에서도 국토부가 지난 5일 발표한 원안과 대안 노선 B/C 분석 결과에서 언급한 교통량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소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고속도로 사업의 대안 노선이 원안보다 경제성이 높다는 국토부 조사 결과에 대해 반박했다. 이 의원은 “(대안 노선) 교통량이 6000대가 늘어난다고 하는데 원안과 변경 노선 종점이 차로 4분 거리다”며 “고작 4분 거리로 종점이 옮겨진다고 갑자기 교통량이 확 늘어난다는 게 상식적이냐”고 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국토부 장관 또는 국토부, 제 직접 지휘하에 있는 간부들이 관여해 이걸 부당하게 변경했거나 그에 대해서 부정하게 결탁한 이런 팩트가 나온다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여당은 한국부동산원의 통계 조작 의혹을 내세우며 맞불 작전을 폈다. 김희국 의원(국민의힘)은 “전 정권의 부동산원 통계 조작과 관련해 수사가 의뢰된 상태인데 수치스럽게도 주모자들은 커튼 뒤에 숨어 있고 그 지시를 받았던 사람들은 혹독한 처벌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학용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양평고속도로 관련 증인만 불렀는데 장하성·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등 전 정부 인사들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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