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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목표를 유지해 전기차 생산을 촉진하는 정책을 시행하면 연간 168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돼 2008년 금융귀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자동차 산업이 유럽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로 확대될 것이란 예상이다.
또 2030년까지 배터리 제조 부문에서 1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2035년까지 전기차 충전 관련 일자리 12만개가 생겨나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 일자리 감소분이 상쇄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전망은 유럽 전기차 전환 속도가 최근 더뎌지는 가운데 나왔다. 내연기관차 중심의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근 중국과 미국 전기차와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럽에선 지난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로 유럽 내 전기차 가격이 상승하면서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다. 내연기관차 중심의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순수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에 집중하고 있어 기후 목표 달성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미국이 수입차에 25%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유럽 자동차 제조사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자 각국 정부에 집중적인 로비를 펼쳤다. 결국 EU 의회는 지난 5월 올해 예정됐던 자동차 탄소 배출 규제 과징금 부과 기준을 완화했다. 다만 EU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한다는 목표는 유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