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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국내 대규모 제조업 기업 중 협력업체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첫 사례다. 앞서 현대제철은 국가인권위원회와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 협력업체 직원을 직접 고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현대제철은 이후 사업장별로 100% 출자한 자회사를 설립해 협력업체 직원을 직접 고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제철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된 협력업체 직원들은 대부분 기존에 일하던 곳에서 업무를 이어서 진행한다. 불가피하게 업무 조정이 필요하면 사전에 희망 직무를 조사해 최대한 반영·배치할 예정이다.
또 기존 협력업체 직원일 때보다 임금과 복지수준도 향상된다. 현대제철 정규직의 60% 수준이던 임금은 80%까지 높아진다. 현대·기아차 구매 시 현대차그룹에서 제공하는 계열사 할인이 적용되고, 본인과 가족 의료비 일부와 자녀 대학등록금 등 학비도 지원된다.
현대ITC 관계자는 “새로 출범한 회사를 빠르게 안정화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며 “안전한 작업환경, 향상된 복리후생을 누릴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가 더욱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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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출범은 마무리됐지만, 여전히 이들과의 갈등은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100여명은 지난달 23일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한 뒤 현재까지 농성을 벌이고 있다.
비정규직지회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회사가 범죄를 인정하기 싫어서. 불법하도급·불법파견 노동을 계속하고 싶어서 자회사라는 해괴한 수단을 꺼냈다”며 “이름만 바꾼 불법파견, 간판만 다른 사내하청인 현대제철 자회사를 거부한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