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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소통을 통해 즐겁고 유연한 조직문화로 탈바꿈하겠단 포부를 밝혔다.
LG전자는 3일 조주완 사장과 임직원이 온라인으로 ‘리인벤트(REINVENT·재창조) 데이’ 행사를 열고 새로운 조직문화 방향성과 실천 방안에 대해 소통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임직원 간 격의 없는 소통이 이뤄졌다. 한 사원은 “LG전자는 엉덩이가 큰 공룡처럼 앉아 있다”고 평가했고, 한 선임은 “네 일, 내 일 가리기 시작하면 구멍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 연구원은 “위로 갈수록 잘 듣지 않는 것 같아 소통이 어렵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조 사장은 “이번 ‘소통’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해야 제대로 진실되게 통하는 경험을 우리가 함께할 수 있을지 고민이 정말 많았다”며 구성원 설문을 통해 조직의 문제와 변화를 향한 다양한 고민을 알 수 있었다고 답했다.
또 ‘리인벤트 LG전자’를 목표로 삼고 구성원 스스로 즐거운 변화를 만들고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겠단 포부를 밝혔다. 설문조사를 통해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소통·민첩·도전·즐거움·신뢰·고객·미래준비·치열 등 8개의 핵심가치를 뽑고, 가전제품 사용 설명서를 패러디한 11개 가이드로 제작해 구성원에 공유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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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배운다 배운걸 지우고 다시 배운다’에 대해서는 “요즘 환경이 너무 빠르게 바뀌고 있어 불과 지난해에 배운 것도 이미 트렌드에서 지나가 버리는 경우들이 많다”며 “예전에 배운 것에 한계를 두지 않고 배운걸 지우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적극성을 가져,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외에도 가이드에는 ‘꽉 막힌 소통은 LG전자 손상의 원인이 된다’, ‘즐거움의 스위치를 켜야 ‘잘 안다’ ‘잘 한다’ ‘자란다’’, ‘LG전자는 공룡이 아니다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쏜다’ ‘고객도 모르는 고객을 알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행사에 앞서 조 사장을 비롯한 LG전자 최고경영진은 워크숍을 열고 해당 가이드를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경영진은 ‘보고를 줄이자’는 내용에 가장 크게 공감하며, 리더가 솔선해 조직 변화를 이끌어 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