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불법체류자도 필요하면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함정선 기자I 2021.01.28 14:58:31

국내 거주 외국인뿐만 아니라 불법 체류자도 접종
국민 건강, 고위험군 미치는 위험 등 고려한 조치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정부가 국내 거주 외국인뿐만 아니라 불법 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도 필요할 경우 코로나19 백신 무료 접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감염병임을 고려, 국민 건강을 위해 백신 접종을 진행하겠다는 의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8일 “현재 외국인에 대해서는 장기체류자와 저희 등록증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서는 내국인과 동일하게 순서에 따라서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불법체류 외국인의 경우에는 국민건강, 그리고 코로나19 전파 또는 고위험군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 부분도 접종 순서에 대해서는 위험도나 접종 순서의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서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감염병은 다른 만성질환하고는 달리 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걸렸을 때 남에게 전파할 수 있고 이 때문에 내국인들이 전염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접종 순서를 지켜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