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17일 발표한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IPTV 매출액은 3조8566억원으로 지상파의 매출액(3조5168억원)을 뛰어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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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방송시장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17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매출액은 약 6조 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한 반면, 지상파 총 매출액은 약 3조5000억원으로 7.4% 감소했다.
지상파 3사는 모두 지난해에 비해 매출액이 줄었다. KBS는 1조3456억원(5.2%↓), MBC는 8745억원(3.9%↓), SBS(034120)는 7076억원(16.5%↓)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유료방송도 IPTV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자가 매출이 하락했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227억원(3.2%↓), IPTV 3조8566억원(12.2%↑), 위성방송 5485억원(1.2%↓)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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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액은 약 3조 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47억원 증가(1.0%↑)했다. 사업자 유형별로는 매출은 △종편PP 8228억원(2.6%↑) △보도PP 1606억원(0.9%↓) △일반PP 2조 3966억원(0.6%↑)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7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170억원이 증가(6.2%↑)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3381만 단자였으며. 이 중 IPTV 가입자 수는 1713만 단자로, 전체의 50.6%를 차지했다. 2008년 IPTV 출범 이후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절반을 넘긴 것은 처음이다.
단자는 설치된 IPTV의 수를 표시하는 단위로, 한 가정에서 두 회사의 IPTV를 신청했다면 가입 단자는 2개로 계산한다.
한편, 지난해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3억7000만달러로 전년대비 4035만달러(12.3%↑) 늘었고,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전년대비 51만달러(0.5%↓) 감소한 약 9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3조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