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의 생산-저장-운반-활용을 아우르는 수소경제 기반을 구축해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추진하는 수소경제 사회로서 전환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내용의 수소경제 로드맵을 올 1월 발표했다.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를 국내외에 180만대 보급하고 국내에 660개의 수소충전소를 세운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국회는 지난해 10월 33명의 의원이 모여 국회 수소경제 포럼을 창립하고 수소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여론 조성과 관련 제도 확립 활동에 나섰다.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오는 9월, 세계 최초로 국회 내 수소충전소가 들어선다.
이날 토론회에선 수소경제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현재 추진 중인 수소경제 정책을 점검하고 앞으로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논의한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이 왜 수소경제인가를 주제로 발표하고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청정신기술연구소장을 좌장으로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국회 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이데일리가 주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 등이 후원한다.
임재준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부사장과 정기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 디렉터(PD), 이종영 중앙대 법학전문대 교수, 홍성안 광주과학기술원(GIST) 융합기술학제학부 석좌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가 토론자로 나선다. 이들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현황과 수소경제 사회의 친환경·경제성 확보 방안, 수소 정책 영속성 확보를 위한 법제화와 이를 통한 안전 확보 방안 등 세부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김영춘 국회 수소경제포럼 대표의원은 “우리가 수소산업을 선도적으로 발전시킨다면 구매자나 수동적 가공자에 그쳤던 화석연료 시대와 달리 대한민국이 수소경제를 주도하며 수소연료 시대의 ‘산유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소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