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공정위 칼끝, 모바일쇼핑 정조준

장영은 기자I 2013.06.12 19:10:00

[종합]11번가·쿠팡·티몬 등 현장조사 돌입
급성장하는 모바일쇼핑 점검 및 단속

[이데일리 이학선 장영은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모바일 쇼핑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돌입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11번가 본사에 직원을 파견해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다.

공정위는 지난 11일 소셜커머스 업체인 쿠팡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이날 티몬에도 직원을 보내 모바일쇼핑 분야의 불공정행위 여부를 조사했다. 13일에는 위메이크프라이스에 대한 현장 직권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정위의 이번 조사는 오픈마켓이나 소설커머스 업체들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쇼핑 분야에서 소비자들에게 허위 정보를 제공해 상품을 팔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특가라고 표기해놓고 실제로는 온라인쇼핑몰과 조건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가격할인폭이 더 적은 사례를 확인해 공정위가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소셜커머스업체 한 관계자는 “미사용 쿠폰 70% 환불 규정 준수 여부 등을 비롯해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위반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모바일쇼핑 시장규모는 2011년 6000억원에서 지난해는 1조7000억원으로 커진데 이어 올해는 약 4조원대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1번가의 경우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2800억원을 돌파했다. 전체 거래액의 5~7%에 달하는 거래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셈이다.

박상후 11번가 그룹장은 “모바일시장이 커지면서 점검 차원에서 나온 것 같다”며 “의례적으로 이뤄지는 조사의 일환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통업계는 공정위가 모바일쇼핑 관련업체들에게 소명을 요구했고, 그 중 소명이 충분치 않은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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