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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노조는 이날 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 인천시민연대, 인천지역연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참가자들은 “인천항만공사가 시행하는 아암물류 2단지 9공구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남항배후단지의 일부로서 원활한 물류흐름을 위해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며 “300만 인천시민의 안전을 위해 차고지 사업이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지역의 화물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졸음운전을 제외하고 화물차 사고유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턱없이 모자란 차고지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화물차로 인한 사고를 줄이겠다고 단속만 강화하면 효과를 발휘하기 힘들다”며 “풍선효과처럼 한 곳에서 단속을 강화해도 화물차는 다른 어딘가에 주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송도주민들과 정치인들은 화물차 주행으로 인한 사고 가능성, 소음문제 등을 이유로 화물차주차장 설치 계획을 바꾸려고 한다”며 “하지만 시민의 안전을 위해 주차장 설치 계획은 예정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 관계자들은 “인천 연수구 전체는 화물차 주행금지 구간으로 설정해 놓았고 아이들이 일부러 1㎞가 넘는 물류단지까지 걸어서 이동하지 않으면 화물차로 인한 사고가 날 확률은 물리적으로 0%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음은 주거단지와 물류단지의 최단거리 780m, 추가로 설치될 방음벽을 감안하면 불편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는 기존 계획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항만공사는 내년까지 인천 신항 화물차주차장을 조성하고 2021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라며 “송도주민의 반대 민원이 있어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