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중국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생성형 AI 서비스 관리안 초안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이용해 만들어진 콘텐츠는 국가권력이나 사회주의체제 전복, 국가분열 선동, 민족 단결 저해, 테러리즘 및 극단주의 옹호, 허위 정보, 경제 및 사회 질서를 교란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서 안 된다.
|
해당 초안에 대한 의견 수렴은 5월 10일까지 이어진다.
오픈AI의 챗GPT가 인기를 끌면서 다수 중국 업체들이 AI챗봇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달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가 AI챗봇 ‘어니봇’을 선보인데 이어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지난 7일 AI챗봇 ‘퉁이 첸원’을 일부 기업 고객에 한해 공개했다. 중국 AI분야 스타트업 센스타임도 최근 AI 챗봇 ‘센스챗’을 발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판공실의 이번 관리안 초안이 생성형 AI의 폭발적인 성장을 규제하려는 중국 당국의 시도”라면서도 “반도체부터 전기차(EV) 기술까지 미국과 경쟁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어떻게 AI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또 단속할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평가했다.
안젤라 장 홍콩대 법학과 교수는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한 판공실의 신속한 대응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중국 당국의 엄격한 통제를 보여준다”면서도 “기술 혁신 및 발전을 위해 자국 기업을 지나치게 규제하는 것은 피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