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SK(주) C&C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 상황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계정 정보나 프로필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유출되는 등 피해를 입은 이용자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상담 및 신고하면 된다.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로 접수되는 내용을 분석해 신속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필요 시 후속 조사를 해 나가겠다”며 “온라인 플랫폼상의 개인정보 관리 상황에 대한 국민 불안이 없도록 주요 사업자에 대한 점검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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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등은 17일 오전부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C&C 데이터센터 현장에서 2차 감식을 진행했다.
감식 결과 데이터센터 지하 3층 전기실 배터리에서 지난 15일 오후 3시 19분쯤 불꽃(스파크)가 발생하는 모습이 폐쇄회로(CC) TV에서 확인됐다. 이어 배터리 중 1개에서 불꽃이 일어난 뒤 화재가 발생했고, 곧바로 자동소화 설비가 작동해 가스가 분사되는 장면이 담겼다.
경찰은 화재로 탄 배터리, 주변 배선 등 잔해를 수거해 사고 원인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직접적인 화재 원인으로 추정되는 배터리 자체의 과열 가능성, 전선 문제, 과충전 방지 장치 이상 등을 정확하게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는 17일 공시에서 “카카오와 카카오 공동체는 원인 규명, 단계적인 복구, 재발방지대책 마련 및 실행, 이해관계자를 위한 보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우선적으로 서비스의 정상화 이후 카카오와 카카오 주요 종속회사 손실에 대한 손해 배상 논의를 SK C&C 측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