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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 합병으로 세계 3위 ‘공룡’ 자동차 회사가 탄생하게 되면 르노삼성차는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도약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한편, 최근 강성 노조의 잇따른 파업 등 노사분규가 약점으로 작용해 위탁 생산 차량 수주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린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와 FCA간 합병 협상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FCA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연합)’에 합류할 것으로 관측된다.
르노는 1999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로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동맹 관계를 구축한 이후 2016년 미쓰비시를 추가하고 올해 FCA까지 합류시키는 큰 그림을 완성했다.
르노와 FCA 합병은 르노삼성차가 FCA 브랜드의 차량 생산까지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르노삼성차는 2000년 르노의 삼성차 인수로 출범했다. 르노가 닛산, 미쓰비시와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에서 FCA까지 합류하면 르노삼성차가 위탁 생산할 수 있는 차량이 많아질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르노삼성차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전략적 협업의 일환으로 북미 수출용 모델인 닛산의 베스트셀링 SUV인 ‘로그’를 2014년부터 위탁 생산해온 경험이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지난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모두 22만대의 차량을 생산했는데 이 가운데는 닛산 로그 물량이 10만대로, 전체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에 FCA 합류로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닛산 로그를 부산공장에서 생산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FCA 차량까지 생산·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르노와 FCA가 미래 자동차 부문 협업을 위해 합병을 추진하는 만큼 전기차 등도 생산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는 2022년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40종 이상의 모델에 탑재하고 12종의 새로운 전기차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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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FCA로부터 합병 관련 제안을 받은 것은 확인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는 르노삼성의 수출 물량 확대에 강성노조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고비용 저생산’ 구조인 한국 자동차업계에 노사분규가 잦은 ‘코리아 리스크’까지 더해져 투자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현재는 노조가 위기를 즐기고 있는 모습이고, 강성노조가 바뀌지 않으면 르노 본사는 한국에 더이상 투자할 이유가 없다”며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량이 50% 이하로 줄면 구조조정, 30% 이하로 내려가면 폐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르노삼성 노사분규는 첩첩산중이다. 이날 노조는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처음으로 지명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긴급 대의원회의를 열고 지난 23일 회사 측에 조속한 시일 내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하루만인 지난 24일 전체 조합원에게 대의원 34명이 참여하는 지명파업을 통보했다. 회사는 수익성 악화로 지난 24일에 이어 31일 두 차례에 걸쳐 프리미엄 휴가를 단행하면서 공장가동을 멈출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노조가 대화 촉구와 파업 돌입 등 양면전략을 쓰는 것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노조 측 의견과 협상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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