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연금 연계 정보시스템은 국민연금과 직역연금(공무원·군인·사립학교교직원·별정우체국) 간 가입기간 정보를 연계해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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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스템 재구축으로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기술을 적용해 △모바일 편의성 △웹 접근성 △시스템 안정성을 대폭 강화했다.
우선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로도 PC 환경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에 따라 이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종류가 9종에서 25종으로 확대됐다.
단순 정보만 제공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 모바일로 안내·상담·신청·청구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어서 새롭게 개편된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는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웹 표준을 준수했다.
또한 간편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본인인증 방식을 채택했다. 본인인증 방식에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네이버 등), 디지털 원패스, 휴대폰 본인인증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해 시스템 오류 위험성을 줄였다. 서버 이중화 구현으로 예기치 못한 장애와 접속자 폭주에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보기술(IT)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통해 각종 사고, 재해, 재난 발생 시 실시간 백업된 자료로 빠른 복구가 가능하다.
김청태 디지털혁신본부장은 “한층 강화된 시스템으로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공적연금 연계 신청, 연계 급여 청구 등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