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자리에서 미래차에 중점 투자해 전기차 생산규모를 5배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부지를 확보하고 미래차 관련 소프트웨어 인력도 2030년까지 3만명 수준으로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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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중점 투자로 현대차그룹의 미래차 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이미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전기차 시장 톱 플레이어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 2030년까지 323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해 글로벌 시장점유율 12%를 차지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국내를 전기차 주요 생산거점으로 활용해 144만대 생산을 추진한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생산량 45%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현대차 역시 정부 기조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전동화, 자율주행, 로보틱스 분야 인재를 키우기 위한 H-모빌리티 교육, 소프티어 부트캠프 등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1차협력사뿐 아니라 2·3차 협력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5조2000억원 규모의 협력도 추진한다.
정부는 2026년까지 5년간 1조7000억원을 투자해 첨단로봇 제조국에 진입한다는 청사진도 그렸다. 민관이 협업해 첨단로봇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감속기, 서보모터, 그리퍼, 센서, 제어기 등 5개 핵심부품의 독자기술을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로봇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4대 분야의 51개 핵심규제를 도출하고 이동성 강화, 안전, 협업, 인프라 등 2024년까지 39개 과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사업모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 구축도 추진한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차 전환을 위해서는 핵심인력, 부품사, 정부지원 등 모든 조합이 잘 갖춰줘야 한다”며 “앞으로 대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