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장관은 그러면서 “광역버스 요금이 3000원이 넘어가는데, 이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따지면 (4000원대 중반이) 크게 못 탈 정도로 비싼 수준이 아니라고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향후 신설 노선이 민자사업으로 추진될 때 교통요금 인상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민자로 건설된다고 해서 그대로 요금이 100% (이용자에게) 전가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적절한 요금 지원이 이뤄져 국민들이 이용하실 때 크게 걱정하지 않을 수준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GTX A노선 중 수서~동탄 구간은 오는 3월 GTX 최초로 개통할 예정이다. 이어 하반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되고 2028년까지 전 구간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를 환급해주는 K-패스도 언급했다. 이 제도의 환급 비율은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로 오는 5월 시행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