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Q 영업익 6685억에도…2Q에만 21.7조 투자
HMB 주도권 잡아…메모리 1위 수성+파운드리 정조준
SK하이닉스 이어 낸드 추가 감산…메모리 업턴 당기기
LG전자 매출 20조 육박…가전 6000억·전장 900억 영업익
[이데일리 이준기 최영지 김응열 기자] “기업은 오직 투자를 통해서만 새 혁신을 상상할 수 있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사장)
27일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전년동기대비 각각 22.28%·95.26% 감소한 매출 60조55억원·영업이익 6685억원의 초라한 성적표를 내놓았지만 연구개발(R&D) 7조2000억원·시설 14조5000억원이란 역대급 투자를 단행, 향후 업턴(경기 상승)을 대비한 ‘초격차’ 미래 선점에 나섰다.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 경쟁사가 잇달아 투자 축소에 나선 것과 대비된다. 이를 통해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성능 메모리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잡고 메모리 1위를 수성하는 동시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서도 대만 TSMC를 바짝 추격하겠다는 게 삼성의 복안이다.
| [그래픽=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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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동시에 삼성전자는 “낸드 위주로 생산 하향 조정폭을 크게 적용할 예정”(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이라며 추가 감산을 공식화했다. 전일 “낸드 감산 규모를 5∼10% 확대한다”는 SK하이닉스의 계획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DS(반도체) 부문에서만 1분기 4조5800억원·2분기 4조3600억원의 적자를 낸 삼성이 메모리 업턴 시기를 더 당기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에 따라 시장 안팎에선 이르면 올 4분기 양사의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불황 탈출의 열쇠로 꼽히는 HBM 시장을 두고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재준 부사장은 컨퍼런스콜에서 삼성을 “HBM 시장 선두”라고 표현한 뒤 “미래 급증 수요에 맞춰 공급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작년 기준 HBM 시장 점유율은 SK하이닉스 50%·삼성전자 40%·마이크론 10% 순이다.
| [그래픽=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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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2분기 글로벌 수요 둔화 속에서도 차량용 전기장치(전장) 및 냉난방공조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 비중 확대를 꾀해 매출 19조9984억원·영업이익 7419억원의 호실적을 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4% 감소했지만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볼트 EV’ 리콜 재료비 상승분(1510억원)이 반영된 결과로 이를 제외하면 생활가전(H&A사업본부·영업이익 6001억원)과 전장(VS사업본부·영업이익 898억원) 등 사업 부문별 성과가 기대치를 웃돌았다는 평가다.
올 하반기에도 고효율·친환경 제품과 초대형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등을 통해 수익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LG전자가 영업이익에서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를 제친 건 2009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