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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서울지하철 노조는 찬성 74.4%, 반대 24.9%로 통합안을 가결했다. 이날 지하철 통합 잠정합의 찬반투표 결과 노조원 총 1만 4511명 중 1만 3377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은 92.18%로 집계됐다. 이 중 9954명(74.4%)이 찬성했고 3344명(24.9%)이 반대했다. 서울메트로 1노조 6352명 중 5880명(92.57%)이 투표에 참여해 4012명(68.23%)이 찬성했고 1789명(30.43%)이 반대했다. 서울메트로 2노조 2473명 중 2301명(93.08%)이 투표에 참여했고 1711명(74.36%)이 찬성, 590명(25.64%)이 반대했다. 도철노조 5686명 중 5196명(91.38%)가 투표에 참여해 4231명(81.43%)가 찬성했고 965명(18.57%)가 반대했다.
지하철 양공사가 통합하면서 향후 4년 동안 자연 감축, 유사 중복인력의 경우 현장업무 재배치 등을 통해 1029명은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노사정은 노동자 건강권을 고려해 4조 2교대로 근무형태를 운영하기로 합의했고 △근로이사제 도입 △도시철도 승강장안전문(PSD) 관리인력을 증원 △서울메트로 구내운전은 직영화 방안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2014년 12월 10일부터 지하철 양공사를 통합 추진을 발표한 이후 올해 3월 15일 노사정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서울메트로 2개 노조가 통합안을 부결해 통합이 무산됐다. 그러나 구의역 사고 이후 시는 지난 9월부터 지하철 통합 논의를 재개했고 지난 10월부터 노사정 협의체를 운영해 지난 9일 노사정이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이날 서울지하철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상반기에는 잠정합의안의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 조합원들의 우려와 불신을 걷어내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노사정 합의안이 보완됐고 통합으로 지하철 안전을 강화하자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돼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하철 공사 노사정은 통합공사 출범을 전후로 후속사항 논의를 위한 협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구체적 논의는 통합공사 단체협약 마련 전까지 계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시민안전과 공공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강제 구조조정은 안한다’는 노사정 합의정신이 훼손되지 않도록 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