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KB운용, '휴머노이드로봇 ETF' 출시…투자 세미나 개최

김응태 기자I 2025.04.03 15:36:38

휴머노이드 로봇 메가트렌드로 부상
AI와 로봇 기술 결합…"투자 기회 모색해야"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KB자산운용이 글로벌 메가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주제로 투자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RISE ETF 휴머노이드로봇 세미나’에서 한재권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KB자산운용)
이번에 개최된 세미나는 오는 15일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맞아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성장성과 투자 기회를 분석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선 기존 로봇 산업과의 차별점을 비롯해 주요 기업들의 기술 발전 방향, 산업 전망 등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졌다.

세미나 연사로 참여한 한재권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교수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의 신체적 특성을 모방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한 로봇”이라며 “최근 원가 절감과 기술 고도화가 빠르게 이뤄지면서 로봇의 상업적 활용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기존의 특정 작업만 수행하는 산업용 로봇과 달리,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2개 이상의 손이 협업할 때 작업 성공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3개 이상의 손이 협력하는 방식은 산업 현장에서 더욱 유용할 수 있다고 봤다.

세미나에서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을 선도하는 주요 기업들의 최신 연구와 상업적 도입 사례도 소개됐다. 특히 테슬라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은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에 로봇을 접목하며 빠른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고, 중국에서도 유사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노아름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이 결합한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은 향후 글로벌 산업 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메가 트렌드”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투자자들이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관련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