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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간담회에서는 인천 청라아파트의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 수습보다는 화재사고 재발 방지대책 및 ‘전기차 포비아(공포증)’ 확산 우려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자동차·배터리 등 산업을 진흥하는 성격의 부처이고, 관련 규제는 국토교통부와 환경청, 소방청 등이 맡고 있다. 이번 일이 전기차 화재 예방 수준을 넘어 전기차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과도한 규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 의견을 수렴해 부처 간 논의에 전달하는 것도 산업부의 몫이다.
정부는 오는 12일 환경부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전기차 화재 관련 회의를 열고, 내달 초께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기차 제조사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제원 안내에 포함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이번 화재 전까진 벤츠 전기차 EQE에 중국 패러시스의 배터리가 탑재된다는 사실이 공개된 적 없어 논란이 됐었다.
현재 현대차(005380)(제네시스 포함)와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BMW는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만, 의무조항이 아니다 보니 다른 브랜드는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를 확인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