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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만 보면 매출액은 1조78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37.5% 감소했으나 11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152억원으로 1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국제 여객 매출을 크게 늘리며 실적을 회복했다. 지난해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90% 늘어난 4조2892억원으로 집계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늘어난 해외 여행과 환승 수요에 맞춰 국제선 전 노선 운항을 확대했다. 로스앤젤레스(LA) 노선을 매일 2회 운항하고 뉴욕 야간편을 증편하는 등 미주 노선을 강화하고 멜버른(호주), 치앙마이(태국) 등 다양한 노선에 부정기편을 띄워 신규 관광 수요를 공략했다.
또한 중·대형기를 운영하고 증편해 일본 노선 공급도 확대했다. 미야자키, 도야마, 우베 등 일본 소도시행 노선도 운항했다.
화물 사업 매출의 경우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로 전년 대비 46% 감소한 1조6071억원에 머물렀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세계적인 긴축 기조에 따른 항공 화물 수요 감소와 여객기 운항 회복에 따른 공급 증가 등 대외 여건 불확실성이 확대했다”며 “항공화물운임 하락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이에 아시아나는 △글로벌 화주 및 파트너 제휴 확대를 통한 고정 수요 확보 △화물기 탄력운영을 통한 고수익 전세기 유치 △여객 공급 증가 노선에 대한 벨리(화물) 공급 판매 확대 등으로 대응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말 기준 아시아나항공 차입금은 2조8176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17.4% 줄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통해 채권단 차입금 7000억원 등 시장성 차입금을 상환해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고 이자비용을 축소했다는 설명이다.
기업결합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만큼 불확실성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지난 13일(현지시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양사 기업결합은 미국 경쟁 당국의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도 글로벌 항공시장 경쟁심화와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관광 수요 선점과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 등을 통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