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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상록아파트는 1998년 준공된 24년 차 아파트다. 현재는 1000가구지만 수평증축(기존 건물 옆에 새 건물을 덧대 짓는 리모델링 방식)과 별동증축을 통해 1104가구로 탈바꿈한다. 추진위는 2029~2030년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마친다는 목표를 세웠다.
부산 부동산 시장에서 해운대상록아파트 리모델링 조합 설립이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주변 지역에서도 손꼽히는 대단지일 뿐 아니라 부산에서 처음으로 리모델링 조합이 출범하는 첫 사례기 때문이다.
최근 부산에선 대단지 아파트들이 잇달아 리모델링에 뛰어들고 있다. 남구 용호동 LG메트로시티(7374가구)와 북구 코오롱하늘채 1차(1280가구), 해운대구 좌동 대우2차아파트(1002가구) 등이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다.
이처럼 리모델링 인기가 높아진 건 노후 아파트는 계속 노후화하고 있는데 재건축 규제를 넘기가 쉽지 않아서다. 부산시내 아파트 중 준공 후 20년이 넘은 아파트는 2020년 기준 400만가구가 넘는다. 특히 재건축 가능 연한에 미달했거나 사업성이 낮은 단지일수록 리모델링 인기가 높다. 리모델링은 재건축보다 사업 규모는 작지만 상대적으로 규제가 느슨하고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해운대상록 리모델링 추진위 관계자는 “우리 아파트는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을 해도 사업성이 별로 없다. 재건축은 사업 기간도 오래 걸리는데 우리 아파트는 노후화가 심각해 빠른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비수도권 지역도 리모델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비수도권 지역에선 처음으론 대구 수성구 범어동 우방청솔맨션에서 리모델링 조합이 설립됐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에선 지난달 성원토월그랜드타운에 이어 토월대동아파트도 리모델링 조합 설립에 성공했다. 다만 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한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저울질하는 단지가 늘어나는 게 앞으로 변수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재건축 규제가 풀린다면 사업성이 좋은 단지는 재건축으로, 애매한 단지는 리모델링으로 대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시장이 나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