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오는 12일 열리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새해 첫 회장단회의가 또 무산될 위기다. 특검 수사 등으로 상당수 대기업 총수들이 이날 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보여서다. 내달초로 예정된 이사회를 앞두고 현대차 등 아직 탈퇴 의사를 밝히지 않은 주요 대기업들의 추가 이탈도 점쳐진다.
전경련 관계자는 10일 “안팎으로 흉흉하다 보니 이번 회장단회의에 대기업 총수들의 참석률이 상당히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매번 오시는 총수들 외에 다른 분들의 참석은 거의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오는 12일 정기 회장단회의를 개최한다. 회의 안건 등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지만, 쇄신안 마련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작 의견을 개진해야 할 총수들은 거의 볼 수 없을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는 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회장과 김윤 삼양사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등 ‘단골 손님’들만이 자리를 채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에 이어 또 한번 총수들의 참석 저조로 무산될 수 있다.
재계에서는 내달초 이사회를 앞두고 대기업들의 전경련 추가 이탈을 예상하고 있다. 이미 삼성과 LG, SK가 탈퇴를 선언한 상황에서 4대그룹 중 유일하게 탈퇴를 저울질 중인 현대차도 이르면 이달 중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게 재계 관측이다.
전경련은 내달초 열리는 이사회에서 올해 회원사별 회비와 예산 등에 대한 윤곽을 잡는다. 이후 2~3주 뒤 개최되는 정기총회를 통해 예산안 등을 확정한다. 현대차가 이사회가 열리기 전 탈퇴를 하지 않으면 올해 회비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이사회 전까지는 탈퇴를 공식화 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현대차(005380) 입장에서는 전경련에 남는 것만으로도 부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정권의 지시를 받고 주요 기업들로부터 774억원을 강제 모금해 미르·K스포츠 재단에 건넨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리의 온상’으로 낙인 찍힌 전경련에다 회비를 내는 것만으로도 여론의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전경련이 쇄신안 마련을 위해 의견 수렴하는 각종 자리에도 불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마저 탈퇴하면 전경련은 올해 350억원 가량 회비가 덜 걷히게 돼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된다. 지난해 전경련이 600여개 회원사로부터 걷은 전체 회비는 약 492억원. 이중 70%를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 관계자는 “특검수사 등으로 기업들이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우리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얘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가급적 재계 이탈을 최소화한 채 쇄신에 나서고 싶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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