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모델Y를 마지막으로 'S3XY' 라인업을 완성시켰다. ‘갑자기 뜬금없이 사이버트럭이야?’라고 할 수 있지만 사이버트럭은 일론 머스크의 생각이 모두 담겨있다. 아울러 연간 북미에서만 500만대에 달하는 픽업트럭 시장을 놓칠 수 없는 절박함도 있다. 대형 SUV 베이스로 제작하는 픽업트럭은 평균 가격대가 4만 달러 내외로 고가다.
테슬라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업체와 차별화를 분명히 해 성공을 거뒀다. “전기차는 비싸기만 하고 작고 못생기고 주행거리가 짧다”는 통설을 모델3로 단박에 깨부쉈다. 오히려 전기차 만의 장점을 꿋꿋하게 밀고 나갔다. 그 결과 전 세계 전기차 1위는 물론이고 자동차 시가총액 1위인 토요타에 버금갈 정도로 주가가 급등했다.
2007년 일론 머스크가 CEO로 임명된 이후 개발한 첫 차는 모델S다. 기존 로드스터와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제시했다. 대부분의 버튼을 없앴다. 모델3에서는 계기판과 송풍구까지 숨겼다. 일론 머스크가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차에 고스란히 표현됐다. 스마트폰 세대가 운전하는데 최적의 차로 만들었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혁신이 느껴진다.
사이버트럭 외관은 “이게 정말 내가 알고 있는 자동차가 맞을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다. 콘셉카라면 이해가 되지만 사이버트럭은 양산차다. 완벽한 생산공정 자동화를 위해서 다이캐스팅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모델3에서 생산 차질을 빚은 일론 머스크는 “지나친 자동화가 실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사이버트럭은 로봇이 조립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모든 부분에서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했다.
크기가 커지면서 배터리와 모터 장착은 더 쉬워졌다. 모터가 세 개나 들어가는 트라이모터 AWD 모델은 주행가능 거리가 805km 이상, 최고출력 800마력, 최대토크 138kg.m가 넘을 것으로 알려진다.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초가 채 안 된다. 웬만한 슈퍼카보다 빠르다. 미국 공개 가격은 6만9900달러다. 한국에 들어오면 통상 15% 정도 비싸진다. 1억원에 육박한다. 단일모터 기본형은 3만9900달러다.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가격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