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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777-300ER 항공기 11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약 3000억 원을 투입해 레스티지석과 일반석의 중간 클래스 개념의 프리미엄석을 마련했다.
프리미엄석은 노선과 여행 시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일반석 정상 운임 대비 약 110% 수준의 가격으로 넓은 좌석과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한항공의 프리미엄석 좌석은 총 40석으로, 2-4-2 구조로 배치하고, 일반석보다 약 1.5배 넓은 면적을 제공한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m)로 해외 주요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간격보다 여유롭다.
좌석 너비는 19.5인치(약 50㎝)로, 모든 좌석에 다리 및 발 받침대가 설치돼 있다. 좌석 등받이는 소형기 프레스티지석 수준인 130도까지 젖힐 수 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는데, 프리미엄석 좌석 모니터 크기는 15.6인치로 기존 777-300ER 프레스티지석 모니터보다 크다. 4K 고해상도 화질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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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 수속과 수하물 위탁 시에도 각 공항의 모닝캄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하물은 프레스티지석 승객들과 동일하게 우선 처리된다. 항공기 탑승 순서도 우수회원(Sky Priority) 기준으로 적용돼 빠른 탑승이 가능하다.
다만 일반석은 기존 3-3-3 구조에서 3-4-3 구조로 배치한다. 좌석 너비는 18.1인치(약 46cm)에서 17인치(약 43cm)로 2.54cm가량 줄어들었다. 앞뒤 좌석 간격은 33~34인치(84~86cm)로 기존과 동일하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프리미엄석에 대한 기대와 함께 일반석 좌석이 늘어나면서 편의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네티즌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반석 쥐어짜서 프리미엄 만드는거냐”, “돈 없으면 불편하게 가라는 건가?”, “이제 옆 사람과 껴안고 타게 생겼다”, “프리미엄석을 도입한다고 해서 이코노미석이 불편해지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8월부터 장거리 노선 일반석 승객들에게 무료 컵라면을 제공했던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다. 비즈니스석과 퍼스트클래스의 경우는 계속 제공해왔다.
대한항공 측은 “일반석과 달리 상위 상위 클래스는 좌석 밀도가 높지 않고 테이블도 커 라면을 취식하는 승객뿐 아니라 옆 좌석의 승객의 화상 발생의 위험이 낮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다만 2023년 11월부터 일반석 대상 기내 셀프 스낵바를 도입하며 승객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간식을 취식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이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일반석이 불편함을 감수하는 만큼 가격 등을 개선하거나 혹은 승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거리가 아닌 단거리 위주로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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